티스토리 뷰
목차
사회초년생들은 회사의 직급 순서나 체계가 많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
많은 회사들이 수평적인 문화로 나아가기 위해 호칭을 간략화하고 이름에 님을 붙여 이야기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 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.
하지만, 공직적인 외부업무를 할 시에는 직위 직급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오늘은 회사 직급체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직위, 직급, 직책 차이는?
1) 직위
- 직위는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승진체계입니다. 직장에서 우리의 서열을 나타내는 위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
- 직위는 흔히아는 사원, 주임, 대리, 과장, 부장 등이 있습니다.
2) 직급
- 직급은 직무상의 등급, 급수를 말합니다. 직책에는 책임, 지휘권한이 있지만 직급은 이런 권한은 없습니다.
- 회사에서는 호봉, 년차로 사용되고, 공무원, 생산직 대기업에서 직급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
- 7급 3호봉, 3년차 과장님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3) 직책
- 직책은 직무상의 책임, 팀을 지휘할 수 있는 지휘권을 부여받은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남자분들은 쉽게 군대에서 중령은 계급이나 직위로 생각하면 되고, 대대장은 직책을 의미합니다.
- 직책은 회사별로 다양하며 파트장, 팀장, 실장, 본부장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.
회사 직급 순서는?
1) 일반적 직위(직급) 순서
사원 > 주임 > 대리 > 과장 > 차장 > 부장
2) 임원직 직위(직급) 순서
이사 > 상무 > 전무 > 부사장 > 사장 > 부회장 > 회장
이사부터는 임원으로 칭하게 됩니다. 대부분 계약직으로 진행이 되지만, 좋은 혜택과 급여가 보장되기 때문에 별을 달았다고도 표현합니다.
>>함께 보면 좋은 글
1. 직위(Position)
직위는 조직 내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.
주로 조직도 상에서 개인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.
한국에서의 예: 사원, 대리, 과장, 부장, 이사
해외에서는 "Job Title"로 표현되며, 구체적인 역할을 나타냅니다. 예: Analyst, Manager, Director, Vice President (VP), Chief Executive Officer (CEO)
2. 직급(Rank)
직급은 회사 내에서 개인의 계급이나 계층을 나타냅니다.
동일 직위라도 직급에 따라 권한과 보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.
한국에서는 호봉이나 급수에 해당합니다. 예: 3급 공무원, 5급 엔지니어
해외에서는 Band/Grade/Level이라는 용어로 사용됩니다. 예: Level 5 Engineer, Band 7 Employee
3. 직책(Role)
직책은 개인이 수행하는 책임과 역할을 의미합니다.
특정 프로젝트나 팀을 이끄는 임무를 부여받았을 때 부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한국에서는 팀장, 실장, 부서장 같은 명칭이 직책입니다.
해외에서는 Functional Role로, 특정한 책임을 맡은 타이틀을 의미합니다. 예: Team Leader, Project Manager, Department Head